본문 바로가기

내 이름은 두부

반려동물 등록 - 종류/방법/벌금/주소변경/조회/가격

 

안녕하세요 보통의 쌍둥이입니다

동물등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동물등록제란?

동물등록제는 반려동물의 등록관리를 통하여 소유주의 책임을 강화하고, 유실동물을 신속하게 소유주에게 인계함으로써 유실 및 유기 동물의 발생을 억제하여 동물보호 및 인수공통전염병예방 등 반려동물의 문화향상 및 동물보호를 목적으로 제정된 제도 입니다.

 

* 등록대상동물을 등록하지 않은 경우 6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등록대상의 범위는?

[동물보호법 시행령 제3조(등록대상동물의 범위)] 3개월 이상의 개로서 주택, 준주택에서 기르는 경우와 주택 외의 장소에서 반려목적으로 기르는 경우가 등록대상입니다. * 고양이는 동물등록 불가능(현재 시범사업 시행중인 지자체에 주소지를 둔 소유자만 가능)

 

동물등록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동물등록 대행업체(주로 동물병원)에 반려견을 데리고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되며,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서 가까운 등록대행업체 검색이 가능합니다. 각 지자체의 조례에 따라 등록대행업체에서만 동물등록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동물등록 대행업체 검색 : 

https://www.animal.go.kr/front/awtis/record/recordAgencyList.do?menuNo=2000000002

 

출처 : 동물보호관리시스템 Q&A


 

 

동물등록 방법

1. 내장형

  흔히 말하는 마이크로칩이에요 내장형 무선식별장치를 피부에 삽입

  쌀 한톨과 비슷한 크기의 칩을 피부와 근육 사이에 삽입합니다. 보통 목 뒤에 해요

  대행업체에는 동물과 함꼐 가야 합니다

2. 외장형 무선식별장치 부착

  대행업체에는 보호자만 가도 됩니다

3. 등록인식표

  인식표에 표시해야 하는 사항은 소유자의 성명, 소유자의 전화번호, 동물등록번호이며, 동물을 데리고 외출시에는 반드시 인식표를 부착하여야 합니다.

 

이 셋 중에 보호자가 선택하면 됩니다

 

가격

내장형 : 35,000원 ~

외장형 : 15,000원

(제가 간 병원 가격이에요 병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 ㅠㅠ 참고만 해주세요)

 

 

 

처리기간

대행업체를 통해 신청을 하면 해당 시군구청에 서류를 보내고 승인이 나는 과정인데 보통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걸린다고 해요. 근데 저는 2주 걸렸어요 ㅠㅠ 

 

 

벌금?

자진신고 기간 이후인 19년 9월부터는 시,군,구별로 동물미등록자와 동물 정보 변경 미신고자를 집중적으로단속하고 과태료를 물린다. 위반 과태료는 미등록 1차 20만원, 2차 49만원, 3차 60만원 입니다

 

 

주소 변경 신청하는 방법

https://www.animal.go.kr/front/index.do

주소변경은 병원에서 해도 되지만 병원에서 구청에 또 신청 하고 승인 기다리려면 오래 걸려요 ㅠㅠ

어렵지 않으니 직접 하는게 더 빠릅니다!

홈페이지 들어가서 로그인하고 (주민번호 인증까지 하셔야 등록한 동물이 뜹니다) 상단 우측의 '주소변경 온라인 신청하기' 누르시고 진행 하면 됩니다 ㅎㅎㅎ

 

 

동물 등록 조회하는 방법

동물 등록 검색 / 조회

https://www.animal.go.kr/front/awtis/record/recordConfirmList.do?menuNo=2000000011

등록이 잘 됐는지 궁금하다! 번호를 받기는 했는데 이게 정말 등록이 된걸까?

궁금하잖아요 ㅎㅎㅎㅎ 조회는 동물등록 번호만 아시면 됩니다ㅎㅎㅎㅎ

 

 


그래서!!! 저는 인식표를 하기로 했어요

병원에서 외장형으로 신청을 하고 등록 번호를 받아서 인식표를 구매해 부착하는 건데요

 

내장칩은 말이 많더라구요 ㅠㅠ 칩이 피부와 근육 사이에 고정이 되는게 아니라 옆구리로 내려갔다는 애도 있고 잃어버릴 때를 대비해서 한건데 현장에서는 목 뒤만 스캔하고 발견 안되면 그만이라고...

사실 이 작은 몸에다 칩을 넣는게 좀 그랬어요 (유난 도치맘)

 

신청할 때 서류작성은 간단했어요 아이의 이름, 품종, 나이, 생년월일 등과 보호자 이름, 주민번호, 주소 정도였던 것 같아요 가물가물

 

동물등록번호 바코드 / 외장형

서류를 주고 번호가 적힌 바코드 스키더와 외장형 목걸이를 받았어요 ㅎㅎㅎ 

외장형을 걸고 다녀도 상관 없지만 달랑거리는게 끊어지면 어떡하지....? 싶어서(유난)

 

 

 

 

 

인식표

 인식표를 샀어요! 종류가 진짜 진짜 다양해요

그치만 저는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달랑이는 건 불안하고 글씨가 뚜렷했으면 좋겠고..

똑딱이형이면 좋겠고.. 가벼웠으면 했어요 그래서 이 인식표를 골랐어요!ㅎㅎㅎㅎ

넘 귀엽지않나요?

 

반려동물도 우리 가족인데 정말 위험한 일이 생기고 후회하지 말고 다들 동물등록 꼭! 하셨으면 좋겠어요 ㅎㅎㅎ